🧐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되고 싶은 이유?
블로그에 처음 Android 카테고리를 만들고 남기는 첫 글이기에 내가 왜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이야기하고 앞으로 공부하는 내용들을 담아볼까 한다.
2021 하반기, 거의 6개월간 취준을 하느라 정신없었지만 패배를 했기 때문에 쉬었던 안드로이드 공부를 다시 시작하고자 이 카테고리를 만들었고, 그간 마음이 좀 힘들었기 때문에 의욕을 잃어버린 찰나에 친구가 추천한 이 강의가 눈에 띄어 약간의 must를 부여하려고 강의를 끊었다.
난 대학교 4년동안 전공을 배우면서 그저 학교 커리큘럼에 맞춰 성실히 공부를 하고 시험을 치는데에 집중했었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웹 개발, 서버 개발, 앱 개발 등 여러 가지를 접해봤지만 사실상 어떤 개발자가 될지에 대해 그리고 되기 위해 어떤 공부들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몰랐다.(누구도, 어디서도 가르쳐주지 않는다.)
결론은 누구의 도움도 잘짜여있는 가이드라인도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어야 하고 이제는 학생에서 벗어나 내가 직접 내 길을 설계하고 혼자서 시도하고 알아가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내가 공부한 것들이 훗날 누군가에게 이왕이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난 평화를 추구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이게 모두가 다 그렇고 당연한건 줄 알았는데 나라서 이렇구나라는걸 요즘 깨닫고 있는 것 같다. 내가 무언가에 열중하고 배우고 알아가는 것들이 단순히 나만을 위한 지식 습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걸 활용해서 무언가 사회에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을 늘 품고 살아왔다. (나도 좋고 너도 좋아야 보람을 느끼는 것 같다. 거의 평화주의자)
이 점에 기울여서 뭘 만드는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를 생각해본 적이 있다.
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자의 편의를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개발자가 되고 싶다.
우리는 이제 스마트폰이 없는 삶을 살 수 없다는 말도 과언이 아니다. 전날 밤 맞춰놓은 알람을 듣고 아침을 시작하고, 약속 장소에 어떻게 도달할지, 외출 전 날씨는 어떤지 등등 모든 순간에서 필요한 정보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얻는다.
이제는 너무 당연하고 익숙한 편리함이지만 이것이 없다면 간과할 수 있는 불편함이 아닐 것이다.(나는 이걸 터키에 교환학생을 다녀왔을 때 느꼈다.)
그래서 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일상속에서 자연스럽게 늘 지니고 다니는 모바일 환경에서 편리함을 제공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되려면?
취준을 처음 시작할 때에는 오히려 너무 몰랐어서 단순하게 안드로이드 플젝 몇개 하고 그럴듯한 앱을 만들어본 경험이면 안드로이드 개발자로서 시작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무식한 사람이 용감하다는 말이 이거다.)
대학교에서는 한 학기동안 한 과목을 두루뭉실 배운거였는데 그당시에는 그게 전부인줄만 알았다. 어찌보면 체험판이다 그냥..
실질적으로 모바일 운영체제는 어떻게 동작하는지 그리고 코드 한 줄 한 줄이 내부적으로 어떤 일을 발생시키는지 이런 깊이 있는 지식을 쌓는게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거까지 절대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다.
즉, 지금까지 내가 해 왔던 공부는 공부가 아니다.(수박 겉핥기)
여기까지 스스로 인지하는데까지도 오랜시간이 걸렸다 취준을 시작하고 나서 부터 아리까리하게 느껴왔으니까.
모르고 회사에 들어갈 수 있다. 운이 좋게 안들킨다면.
그런데 나는 모르는걸 안다고 하기가 참 힘들다. 거짓말 못하고 솔직하다.
또, 들어가고 나서도 더 길게 봤을 때 내부적인 동작을 깊이 있게 이해하지 못한다면 좋은 개발자가 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내가 개발하고자 하는 환경을 잘 이해해야 앱에서 발생하는 오류나 여러 요구사항에 충족시키는 코드를 짤 수 있지 않을까?
어찌보면 당연하지만 이 당연한걸 그냥 스킵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냥 되는게 되는거지 하고 넘기는 것
여러 스마트폰 회사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만들기 때문에 버전이 빠르게 변화한다. 이 말은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이러한 빠른 변화에 맞춰 계속해서 공부하고 적용해야 한다.
난 여태까지 학교에서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수업을 들을 때 Java 언어를 사용했던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래서 이제는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서 현재 필요한 기술들을 익히려고 노력해보고자 한다.
먼저, Kotlin 언어를 사용해서 간단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익히고, 기존에 그냥 구현해왔던 것들을 내부적인 관점에서 알기 위해 안드로이드를 기초부터 공부할 것이다. 이후 무엇을 공부해야할 지에 대해서는 공부하면서 발견하는 쪽으로 생각해봐야겠다.
아래에 꾸준히 기록하면서 나만의 안드로이드 개발자 로드맵을 그려나가야겠다.